UPDATED   2019. 12. 11(수) 11:44
페이지상단으로이동

빗썸 글로벌, 빗썸코인 발행…“보상형 토큰, 상장없다”

    • 김수찬 기자
    • |
    • 입력 2019-11-12 18:07
▲사진출처=빗썸글로벌

【한국블록체인뉴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글로벌이 빗썸 체인을 기반으로 한 암호화폐 ‘빗썸코인(BT)’을 발행한다.

12일 빗썸 글로벌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BT는 빗썸 체인을 기반으로 한 토큰이다. 빗썸 패밀리 생태계 형성을 위해 만들어졌다.

빗썸 패밀리는 ▲거래소(빗썸·빗썸 글로벌·빗썸 싱가포르) ▲체인(빗썸 체인·빗썸 월렛) ▲커스터디(볼트러스트·인볼트) ▲이코노미(BTC인베스트먼트·비티원) ▲STO(시리즈원·코드박스) ▲OTC(빗썸 오르투스) ▲DEX(탈중앙화 거래소 빗썸덱스) ▲리서치(쟁글) 등 14개 기업이 속한 연합체다.

빗썸 글로벌은 BT를 “빗썸 패밀리 생태계의 상징으로 핵심가치와 가치교환의 매개체”라고 소개했다.

이어 “빗썸 체인으로 빗썸 패밀리 내 각 거래소 계정의 연동이 가능하다”며 “하나의 가치지표로서 빗썸코인의 발행·유통은 빗썸 패밀리 생태계 형성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BT는 빗썸 체인에서 활동하는 사용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보상형 토큰이다. 이에 따라 상장 후 거래되지는 않을 예정이다.

빗썸 글로벌 관계자는 “빗썸 글로벌 측이 발행한 코인이며 빗썸 체인 내 플랫폼 활동 시 에어드롭되는 형태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빗썸 글로벌에 따르면 빗썸 코인 보유자에게는 ▲빗썸 체인 이용 권한 ▲시스템 자원대여 가능 권한 ▲체인 관리·운영을 위한 투표 권한 ▲에어드롭 등 빗썸 체인 생태계 발전을 위한 이벤트 참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빗썸 패밀리 혜택으로는 수수료 할인과 거래소 바이백, 프라임 회원 자격, 커뮤니티 노드 자격 획득, 상장 투표 등이 소개됐다.

BT의 정확한 출시 시점과 물량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이달 중 빗썸 체인이 정식 출시됨에 따라 이달 말 발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빗썸은 지난 6일 메인넷인 빗썸 체인을 소개했다.

빗썸 체인을 활용하는 첫 서비스는 EaaS(서비스로서의 거래소·Exchange as a Service)와 PSP(수익 분배 프로토콜·Profit Sharing Protocol) 두 가지다.

EaaS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일반 블록체인 기업이 BaaS(Blockchain as a Service) 플랫폼을 활용해 디앱(DApp)을 개발하는 것처럼 빗썸 체인의 EaaS를 활용하면 누구나 거래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개발되는 거래 플랫폼은 바이낸스 DEX(분산형 거래소)와 유사한 형태다. PSP는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줄여준다.

김수찬 기자 [email protected]

김수찬 기자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