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 09. 19(목) 12:50
페이지상단으로이동

[칼럼] 원성환의 이오스닥 거버넌스②

    • 편집국 기자
    • |
    • 입력 2019-08-30 08:56
    • |
    • 수정 2019-08-30 08:56

[원성환 이오스닥 한국 대표] 필자는 블록체인을 도입해 얻을 수 있는 혁신적인 이득이 많다고 본다. 비록 국내에는 암호화폐에 이목이 집중돼 있긴 하지만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신뢰성과 무결성 그리고 영속성을 부여한다.

블록체인의 특성을 이용하면 게임 산업에 있어서 가상과 현실을 무너뜨리는 경제 개념을 가져올 뿐 아니라 가상의 세계이지만, 우리의 인생이 하나씩 기록돼 검증되고 회고할 수 있듯이 게임에서의 소중한 추억과 기록 모든 행위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기업이나 조직들의 운영에서도 큰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 중앙화된 기업들에서 볼 수 있는 불균등한 이익의 분배를 DAC(Decentralized Autonomous Community or Corporation: 탈중앙화 커뮤니티 혹은 회사)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DAC은 오픈 소스 코드(무상 공개된 소스코드)를 이용한 투명하고(Transparent), 추적 가능하며(Auditable), 신뢰할만한(Trustworthy) 포괄적인(Inclusive) 개념으로 미래 비즈니스 방식이다. 사람들이 협력하며 수입을 얻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기존의 비즈니스가 이러한 DAC의 운영방식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보고 있다. 머지않은 미래에는 모든 사업체의 표준 모델이 DAC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DAC은 더 유연하고 수용적이며 투명한 경영방식을 가졌다. 사람들이 원하는 모든 사업 방식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이오스는 이런 DAC을 설립하는 데 있어서 가장 적합하다. 이오스닥(eosDAC)은 이오스 위에서 이러한 DAC의 사업모델을 선도하고 있다. 다른 많은 DAC이 나타나기 전 미리 오류를 찾고 고치려고 노력해 왔다.

(▲사진제공=이오스닥)

DAC 모델은 소유권 일부를 공유하며 소유권을 추적하고 거버넌스 투표가 가능하다. 전 세계 누구든지 좋은 아이디어로 무언가를 이루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모여 거버넌스가 형성되고 모두가 볼 수 있게 운영하는 것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기존 회사들에서는 그들의 중앙화된 기록시스템을 통해 기록했다면 DAC 모델에서는 누가 이해 당사자이고 누가 오너인지 투명하게 공개된다. 사람들은 거버넌스에 직접 표를 행사한다. 그 외에도 급여지급이나 작업자 제안의 승인이나 거절 등 기존 회사들이 비공개적으로 행하는 여러 시스템을 이오스닥이 개발하는 닥 팩토리(DAC Factory)를 이용하면 손쉽게 블록체인으로 옮겨 올 수 있다. 결과적으로 재능 있는 사람들이 모여 더 좋은 DAC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또 DAC에서는 토큰 홀더(암호화폐 소유자)가 고객이자 동시에 주주이기에 더욱더 큰 반향을 불러올 수 있다. 예를 들어 애플이 DAC을 통해 애플 토큰을 발행했다고 가정해보면 애플 토큰을 가진 이들은 애플의 고객이자 동시에 애플의 주주 또는 애플의 임직원이 되는 것이다. 애플 토큰 홀더가 디자이너, 엔지니어, 개발자, 마케터일 때 자신의 전문 분야를 살려 애플에 직접 공헌하면서 그에 따른 보상도 받을 수 있다.

모두의 이해가 동등한 세상, 자신만을 챙기는 세상 대신 집단적인 커뮤니티 사고방식으로 발전하는 것, 바로 이것이 새로운 형태의 거버넌스를 세우는 이오스닥의 목표다. 궁극적으로는 인간이 지금껏 가진 제도 전체의 발전을 지켜보는 셈이다. 그 시작에는 DAC이 있다. 지금 이오스닥이 하는 일들은 이러한 혁신적인 개념을 실천하고 실현하며 다가오는 미래에 수백, 수천 개의 DAC이 출현할 수 있도록 아무도 걸어가지 않을 길을 닦는 것이다. 전 세계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100% 개방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이오스닥의 목표이자 비전이다.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성환 이오스닥 한국 대표

(현) eosDAC Custodian Board Director
(현) emanate / Blockchain Music Pty Ltd. 한국 대표
(현) 이프앤라이프㈜ 공동창업자, CEO
(전) LOTTE-Nestle Korea / Nestle Korea CIO, CISO상무

편집국 기자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