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그라운드X,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블록체인 플랫폼 ‘KAS’ 출시

    • 이기우 기자
    • |
    • 입력 2020-10-06 16:10
▲(사진제공=그라운드X)

【한국블록체인뉴스】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KAS(Klaytn API Service)’를 출시했다.

KAS는 개발자와 서비스 기업이 클레이튼(Klaytn) 플랫폼을 활용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한다.

별도의 클레이튼 노드 설치 없이 클레이튼 플랫폼에 블록체인 데이터를 기록하고 조회할 수 있는 클레이튼 노드 API, KLAY를 포함한 다양한 클레이튼 기반 토큰(KCT) 정보와 거래 내역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토큰 히스토리 API 등이 있다.

그라운드X 자체 키 관리 시스템(KMS)을 활용해 클레이튼 계정, 개인 키와 트랜잭션 등을 관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 지갑을 빠르고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월렛 API, 프라이빗 블록체인 데이터를 퍼블릭 블록체인인 클레이튼에 주기적으로 저장해 데이터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는 앵커 API도 포함됐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의 다양한 기능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 별도의 노드를 설치하지 않고도 클레이튼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블록체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개발자와 서비스 기업은 서버 구축이나 초기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라운드X 측은 “지난 3개월간 베타 테스트를 운영하며 파트너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반영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며 “지난 6월 출시한 가상자산 지갑 클립 내 주요 기능을 KAS를 통해 구현, 제 운영되는 서비스에서 KAS의 성능과 안정성을 충분히 테스트하고 검증했다”고 전했다.

그라운드X는 높은 수수료로 퍼블릭 블록체인 사용을 망설였거나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하지 못한 스타트업·1인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해 KAS 회원에 가입하면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좀 더 편리하게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을 출시했다”며 “KAS가 금융, 보안, 콘텐츠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 널리 활용돼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필수적인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기우 기자 hkbnews@hkbnews.com

이기우 기자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