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8월 7일 코인니스 아침 뉴스 브리핑

    • 코인니스 기자
    • |
    • 입력 2020-08-07 07:52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신탁, 美 SEC 신고 의무 기업 등록]
미국 암호화폐 투자펀드 그레이스케일이 6일(현지 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신탁(ETHE) 관련 '양식 10호'(Form 10)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신청 후 60일이 지나면 효력이 자동 발생하는 양식으로, SEC의 문제 제기나 별도의 수정 요청이 없다면 그레이스케일의 이더리움 신탁은 비트코인 신탁에 이어 '신고 의무 기업' 위치를 인정받는 암호화폐 투자 상품이 된다. 이와 관련해 그레이스케일은 "ETF와 신탁 상품 모두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은 맞지만 ETHE 등 암호화폐 신탁을 ETF로 분류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그레이스케일 측은 ETHE가 양식 10호 통과 후 생기는 변화를 아래와 같이 요약했다.
1. SEC는 ETHE 신탁을 신고 의무 기업으로 지정한다.
2. 사모 방식으로 해당 상품을 구매한 적격 투자자들은 법정 보유 기한을 6개월에서 12개월 낮출 수 있다. 이는 유동성의 증가를 의미하기도 한다.
3. 다수 기관투자자들은 SEC에 정식 등록되지 않은 상품에 대한 투자를 꺼린다. 따라서 SEC에 정식 등록된 ETHE에 대한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
4. 그레이스케일은 SEC의 기준에 맞춰 분기별, 연도별 보고서를 제출한다.
[골드만삭스, 디지털 자산 책임자에 금융 베테랑 임명...자체 토큰 발행 검토]
골드만삭스가 새로운 디지털 자산 책임자로 내부 자금 운영을 총괄해 온 매튜 맥더모트 전무를 임명했다고 CNBC가 보도했다. 맥더모트는 46세의 경험이 풍부한 금융 시장 베테랑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8년부터 골드만 삭스 디지털 자산 부문을 총괄해 온 MIT 출신 퀀트 전문가 저스틴 슈미트의 후임이다. 이에 대해 CNBC는 "별난 비트코인 전도사나 허세를 부리는 창업가가 아닌 중년의 금융 시장 전문가가 은행의 디지털 자산 전략을 총괄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맥더모트는 부임 이후 아시아와 유럽의 채용 인원을 두배로 늘리며 팀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그는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자체적인 법정화폐 기반 디지털 토큰 발행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맥더모트는 향후 골드만삭스 디지털 자산 팀의 주요 목표로 △리포 마켓 등 기본적인 금융 채널의 디지털화 △신용 및 대출 시장에서의 분산원장 활용 △ 자체 스테이블 코인 발행 가능성 검토 등을 꼽았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기존 리테일 및 자산가에서 대형 기관으로 옮겨가고 있다"며 "일부 기관 고객들을 중심으로 분명히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골드만삭스는 "비트코인에 투자할 근거를 찾지 못했다"며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 제공과 선을 그은 바 있다.
[비트코인 실현 가치, 6000 달러 상회]
글래스노드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실현가치(realized value)가 처음으로 6000 달러를 돌파했다. 실현가치는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에서 이체됐을 당시 각 비트코인의 시장가치를 합산한 값으로, 유통중인 비트코인에 지불된 최종 가격을 나타낸다. 코인메트릭스가 2018년 12월 처음 고안했다. 비트코인의 시장 가격은 일반적으로 실현 가치를 상회한다. 단 2018년 말과 2019년의 베어마켓에서는 실현가치가 시장가격을 넘어섰다. 올해 3월 12일 검은 목요일에도 실현가치가 실제 가격을 상회했다.
[7월 증권형 토큰 플랫폼 티제로 거래량 사상 최대...81만 달러]
포브스에 따르면 미국 유통기업 오버스톡 산하 증권형 토큰 플랫폼 티제로(tZERO)의 7월 증권형 토큰 거래량이 81.6 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사상 최대 규모다. 이전 최고 기록인 2020년 5월의 42.3만 달러의 두배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사움 누르살레히 티제로 CEO는 "증권형 토큰 ASPEN과 OSTKO의 거래량 증가가 전체 지표에 영향을 미쳤다"며 '결코 전통적인 주식 거래에 의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8월 초 현재 이미 거래량은 40만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ASPEN은 5성급 리조트 세인트 레지스 아스펜 리조트의 지분 19%를 토큰화한 증권형 토큰이다.
[주요 거래소 ETH 선물 미체결 약정 15억 달러 육박...사상 최대]
bybt.com 데이터에 따르면 주요 선물 거래소의 이더리움 선물 미체결 약정이 15억 달러에 육박하며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이더리움 선물 미체결 약정은 7일 새벽 현재 OKEx, 후오비, 비트멕스, FTX, 바이낸스에서 총 14.6 억 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코인니스 기자

닫기